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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확인방법

알라야 알라뷰 2023. 2. 15. 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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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확인방법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확인방법

오늘은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확인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에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셨다면, 그리고 2023년에도 카드발급 자격(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유지 중이시라면 문화누리카드에 2023년도 지원금(11만원)이 자동으로 재충전됩니다. 단, 세부 조건에 따라 자동재충전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아래의 정리한 글을 읽어보시고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이란?
2. 자동재충전 대상자
3. 자동재충전 확인방법
4. 그 외 참고사항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이란?

2022년 문화누리카드 발급자가 수급자격(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유지 시,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자동으로 2023년 지원금(11만원)을 개인 문화누리카드로 지급되는 것을 말합니다.

 

자동재충전은 2023년 1월말에 일시적으로 지급되며, 자동재충전 완료 시 휴대폰으로 문자 알림이 도착합니다.

 

또한, 이용기간2023년 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재충전 대상자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자동재충전 대상자는 2022년도 문화누리카드 발급자 중 수급자격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본인이 자동재충전 대상자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미리 대상자격을 확인하시고 싶으신 분은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에 접속하여 '자동재충전 대상자격 미리 알아보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바로가기

 

자동재충전 제외 대상자

- '23.1.9 ~ 1.13 기준 수급자격이 없는 자

- 카드유효기간이 '23.1.31 이전인 카드 보유자

- '22년 기준 복지시설 발급자

- 사고등록카드(분실신고 등), 사용정지카드(본인 요청) 오류 카드 보유자

- 우편수령 후 수령등록을 하지 않은 카드 보유자

- 주민번호 비노출 대상자

- '22년도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자

- '22년도 카드 발급 이후 '23년도 자동재충전 자격검증('23.1.9) 이전에 개인정보(개명, 주민등록번호) 변경자(*농협과 문화누리카드 담당자를 통해 개명, 주민번호변경 신청한 경우 제외)

- 기타 주민등록 말소, 자격검증 시점에 일시적으로 자격이 중지된 자 등

 

자동재충전 확인방법

주민센터

주민센터에 전화 혹은 방문하여 주민등록번호 확인을 통해 자동재충전 여부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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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누리집)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을 통해 본인인증 후 자동재충전 여부 확인 가능, [카드발급/잔액확인] → [카드사용 및 잔액확인]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확인방법(온라인)-1
출처 :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확인방법(온라인)-2
출처 : 문화누리카드

 

3. 모바일 앱

문화누리카드 모바일앱을 다운로드하여 가입(인증) 후 자동재충전 여부 확인 가능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확인방법(모바일)-1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확인방법(모바일)-2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확인방법(모바일)-3
출처 : 문화누리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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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고객센터(ARS)

문화누리카드 고객센터(1544-3412)를 통해 주민등록번호 확인으로 자동재충전 여부 확인 가능

 

그 외 참고사항

자동재충전 완료 알림 문자 수신 못 했을 때

자동재충전 문자는 자동재충전이 완료된 분에 한하여 '23년 1월말 순차적으로 발송됩니다. 본인의 휴대폰 번호가 잘못 기입되거나 타인의 휴대폰 번호로 입력되었을 시 문자를 못 받으셨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위에서 언급한 '자동재충전 확인방법'을 따라 자동재충전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자동재충전 제외 대상자일 경우, 자동재충전이 되지 않으니 주민센터, 누리집, 고객센터(ARS), 모바일 앱을 통해 직접 재충전 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재충전 안 되었을 때, 지원금 지급 여부

자동재충전이 되지 않았더라도 지원금은 정상적으로 지급됩니다. '23년 2월 1일 이후 발급 시 기초·차상위 수급자라면, 문화누리카드 발급기간(2.1~11.30) 중 지역별 당해 연도 예산 소진 전까지 주민센터, 누리집, 모바일앱, 전화ARS를 통해 문화누리카드 신규발급·재충전 가능합니다.

 

미성년자 자동재충전 여부

자동재충전 자격에 해당되면 나이제한 없이 미성년자도 자동재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재충전 제외 대상자 중 만 14세 미만의 경우에는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법정대리인, 세대주, 세대원(성인)이 재충전 신청하시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분실했을 경우 자동재충전 방법

문화누리카드 분실 시 '23.1.1부터 1.31일까지는 재발급이 되지 않으니 NH농협카드 고객센터(1644-4000)로 카드 분실신고 후 '23.2.1일 이후 가까운 주민센터, 누리집, 모바일 앱을 통해 '23년도 문화누리카드를 재발급받으시면 됩니다.

※ 카드 분실 후 분실신고를 하지 않으시면, 분실 카드에 자동재충전이 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분실카드에 자동재충전 되고 다른 사람이 사용하였을 경우

이미 누군가가 자동재충전이 완료된 카드를 사용하였다면, 사용된 지원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분실 확인 즉시 NH농협 고객센터(1644-4000)로 카드 분실 신고를 하신 후 가까운 주민센터, 누리집, 모바일 앱을 통해 재발급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 카드 재발급 시 이전 카드는 자동으로 해지 처리 됩니다.

 

'22년도에 세대원끼리  카드합산하여 사용하였을 경우 합산카드에 재충전 가능 여부

합산된 카드(대표카드)로 1회 이상 이용하셨다면 합산카드 대상자 모두 자동재충전 대상입니다. 다만'23년도 지원금은 다시 개별카드에 재충전되므로 합산해서 사용하기 원하는 대상자는 주민센터, 누리집, 모바일 앱을 통해 다시 한 번 합산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 '22년도 합산 후 대표카드로 한 번도 이용하지 않았다면, 합산카드 대상자 모두 전액미사용자로 자동재충전 대상자가 아닙니다. 개별카드로 다시 재충전 후 합산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22년도 카드 발급 이후 개명/주민등록번호 변경했을 경우

'22년 카드 발급 이후 개명/주민등록번호 변경을 하셨다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카드명의 변경신청(개인정보 변경)/주민등록번호 변경 신청 및 발급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22년도 카드 발급 이후 이사했을 경우

이사 등과 같이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협조로 신규 주소지에 맞게 재충전이 진행됩니다.

※ 자격검증 시점인 '23.1.9 ~ 1.13 기준으로 해당 지역 예산 차감

 

문화누리카드 타인 양도 가능 여부

문화누리카드는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이용을 원하시지 않을 경우, 주민센터를 방문하시어 카드를 해지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내년('24년) 자동재충전 여부

본인의 수급자격이 2024년에도 유지되는 경우, 자동재충전이 될 예정입니다. 단, 소지하신 문화누리카드의 유효기간 만료 등 자동재충전 제외 대상 기준에 해당될 경우에는 자동재충전이 안될 수 있으니 매년 1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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